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FORMATION

정신건강뉴스

2020년 5월 2주차 [한눈에보는정신건강뉴스]

admin 2020-05-12 09:34:11 조회수 238

정신건강관련기사 모니터링 결과

 

모니터링 일자 : 상시

모니터링기간 : 202054~ 2020510(1주간)

 

관련기사는 네이버 검색을 통한 일간지 및 충남지역신문사, 전문지 등 언론사의 지면기사와 보도자료 중심으로 모니터링(의료전문지 및 기타 주요기사 포함) 하였습니다.

 

주제

보도국

기사제목 및 주요내용

분류

지역소식

중도일보

부여군 노인자살예방 멘토링 사업 화훼농가와 연계

 

부여군(군수 박정현)은 자살예방 집중 홍보기간을 맞아 노인자살예방 멘토링 사업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화훼농가를 연계하여 독거노인 등에 봄꽃(미니장미)을 전달했다. 부여군 보건소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 전화상담 등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 중이나, 지역사회에서 어려움을 겪는 화훼농가를 돕기 위해 미니장미 화분을 1차로 178명의 멘티에게 제공했다. 코로나19의 추이에 따라 나머지 390명의 멘티에게도 제공할 계획이며, 봄꽃으로 전하는 생명사랑 문화조성과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자살

지역소식

아시아투데이

아산시, 노인자살예방 멘티에게 생명사랑 꽃화분전달

 

충남 아산시가 7일 어버이날에 즈음해 노인자살예방 멘토링사업 대상 멘티 1069명에게 생명사랑 꽃화분을 전달했다. 아산시보건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화훼농가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우울감이 있는 독거 어르신 모두에게 희망을 전할 수 있어 더욱 의미가 있다앞으로도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노인자살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살

지역소식

충청투데이

공주시, 자살예방 홍보활동 집중향후 찾아가는 프로그램 추진

 

공주시는 겨울 우울함을 지니고 있다가 따스한 봄이 찾아오면서 상대적 우울감과 박탈감으로 인해 자살률이 증가하는 경향에 따라 자살 고위험시기 집중관리 기간을 이달 말까지 운영한다. 이에 따라 시는 복지사각지대 자살 고위험군 발굴을 위해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와 약국, 대형마트 등에 힘들 때 도움 받을 수 있는 기관 정보를 적극 안내토록 홍보물을 비치했다. 또 범시민 자살예방 홍보를 위해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홍보 활동을 집중 실시할 예정이다.

자살

지역소식

 

예산군생활개선회, 자살예방공감 '사랑의 반찬봉사' 실시

 

한국생활개선회 예산군연합회는 지난 7일 농산물공동가공센터 실습실에서 읍면 회장단 13명이 모인 가운데 독거노인 24명분의 반찬을 만드는 봉사를 실시했다. 박경신 회장은 노인 인구비율이 높은 농촌사회에서 자살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사별 등 홀몸 어르신에 대한 관심과 후원으로 노인 자살을 예방하고 활력 넘치는 농촌생활을 영위하고자 이번 봉사를 추진하게 됐다앞으로도 다양한 자살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해 농촌 자살률을 낮추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살

지역소식

금강일보

공주정신건강복지센터, 어버이날 자살유가족에 꽃바구니 전달

 

공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오근)는 어버이날을 맞아 자살유가족 심리지원을 위한 카네이션 꽃바구니를 전달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유가족 지원사업으로 매월 자조모임을 진행 중으로, 어버이날인 지난 8일 전담사회복지사가 직접 자살유가족 가정을 방문해 카네이션 꽃바구니를 전달했다.

자살

정신건강및 생애주기

중앙일보

코로나 스트레스.."청소년 화·분노 감정, 어른의 두 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청소년이 느끼는 화·분노 등의 감정이 어른보다 두 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보다 감정 발달이 미숙하고 외부자극에 취약한 청소년의 심리 방역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성인기 불안·우울장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조기 개입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온다.

청소년과 보호자는 가장 필요한 것으로 심리지원 서비스를 꼽았다. 대다수 청소년은 상담 혹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누군가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고 심리적 건강뿐 아니라 가족과의 긍정적 관계 유지, 학습 및 진로 상담, 자신만의 생활 및 시간 관리 관련한 상담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컸다.

 

 

정신건강

기사제목을 클릭하시면 기사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