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FORMATION

불안장애 Anxiety disorders

공황장애

Panic disorder

공황장애는 심한 불안 발작과 이에 동반하는 다양한 신체증상들이 아무런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불안장애의 일종입니다.

원인

신경생물학적, 유전적, 심리사회적인 요인들이 모두 관여할 수 있습니다.

증상

대개 공황발작은 10분 이내에 급격한 불안과 동반되는 신체증상이 정점에 이르며 20~30분 정도 지속되다가 저절로 사라지게 됩니다.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드물며, 증상의 빈도도 하루에 여러번씩 나타나거나 1년에 몇 차례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카페인 음료나 알코올을 과도하게 섭취해도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치료

공황장애의 주된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통찰정신치료 등이 있습니다.

사회공포증

Social phobia / Social anxiety disorder

사회공포증은 특정한 사회적 상황 또는 활동상황을 지속적으로 두려워하고 피하려 하거나, 피할 수 없는 경우엔 즉각적인 불안 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원인

행동위축과 같은 소인을 갖고 태어난 경우 부모의 사망, 부모와의 이별, 학대, 가정폭력 등과 같은 스트레스가 주어지면 어느 시기에 사회공포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

낯선 사람들로부터 평가받는 상황에서 공포심을 갖습니다. 타인의 평가에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따라서 이와 유사한 사회적 상황에 놓이게 되면 예외 없이 불안을 경험하고 심한 경우 공황발작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치료

인지행동치료와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박장애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강박장애는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하는 병적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

행동위축과 같은 소인을 갖고 태어난 경우 부모의 사망, 부모와의 이별, 학대, 가정폭력 등과 같은 스트레스가 주어지면 어느 시기에 사회공포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

오염에 관한 강박사고로 손을 반복해서 씻거나 오염대상을 피합니다. 의심하는 강박사고로 자꾸 확인을 하는 강박행동이 뒤따릅니다. 강박행동이 없이 강박사고만 있는 경우로 대부분 성적인 내용이거나 공격적 행위에 관한 반복적 사고입니다. 모든 물건을 대칭으로 맞추거나 정확하게 하려는 것으로 결국 강박적 지연으로 나타납니다.

치료

약물치료와 행동치료 또는 그 병용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 출처 : 최신정신의학(제5판) / 신경정신의학(대한신경정신의학회) / 정신건강의 이해(임혁·채인숙) / 자살예방교육 매뉴얼(보건복지부, 중앙자살예방센터)

도움 받을 수 있는 곳
· 지역사회정신건강복지시설 :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재활시설
·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병원, 개인정신건강의학과의원,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