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FORMATION

우울

우울증

Depression

우울증은 가장 흔한 정신장애 중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등 서양에서는 여자의 경우 10~25%, 남자의 경우 5~10% 정도가 평생에 한 번 이상 걸릴 위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평생유병률이 이보다 적은 3~5%정도로 조사된 바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사망률과 유병률을 같이 고려하여 발표한 질병의 전반적 부담에 의하면 주요우울장애는 1990년에는 모든 질환 중 4위이며, 2020년에는 허혈성 심장질환에 이어 2위가 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원인

심리사회적 스트레스만으로 발생할 수 있는가에 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지만, 스트레스는 우울장애의 소인이 있는 사람에게서 우울증상이 나타나게 하고, 우울장애의 재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원인으로 생물학적 요인들이 다수 제기되고 있지만, 아직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단일질환이라기보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되는 증후군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아직 원인인지 결과인지 분명하지 않은 것들도 적지 않습니다.

증상

기분
스스로 우울하다고 표현합니다. 슬픔을 느끼며 혼자 눈물을 흘릴 때도 많습니다. 아침에 가장 심하고 오후 혹은 저녁으로 갈수록 덜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울하다기 보다는 불안하거나, 아무런 기분을 느끼지 못한다고 이야기 할 때도 적지 않습니다.
사고내용
과거의 일들이 계속 떠오르며 헤어나지 못합니다. 원망감, 비관적, 잔걱정이 많아지게 되고, 아무 일도 할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심할 경우 자살을 생각하기도 합니다. 또한, 피해망상, 신체망상, 빈곤망상, 허무망상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사고과정 및 인지증상
사고의 속도가 느려집니다. 머리 회전이 제대로 되지 않으며 아이디어가 떠오르지도 않고 말을 들어도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지각장애
이인증 혹은 비현실감이 흔하게 나타나며, 환각은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체증상
몸에 기운이 없으며 항상 피곤합니다. 때로는 몸이 굳어서 움직이기 어렵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수면과 식용, 성욕
수면장애는 가장 흔한 증상중의 하나입니다. 식욕의 감소와 함께 체중도 감소하며, 성욕 또한 감소하게 됩니다.
재미, 흥미, 관심, 의욕, 동기도 감소하게 되어 사람 만나기도 싫고 바깥출입도 하지 않게 됩니다.
기타
양미간의 찡그림으로 인한 주름살인 오메가 증후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표정은 지쳐 보이고, 행동은 느립니다. 때로는 초조해하면서 어쩔 줄 몰라 하기도 합니다.
멜랑콜리아
즐거움의 상실이 뚜렷하면서 새벽에 일찍 깨고, 식욕저하 및 체중감소, 정신운동성 초조가 심하며 사소한 일에도 죄책감을 심하게 느낍니다.
비전형 양상
일반적인 우울증과는 달리 많이 자고 많이 먹는 경우를 말합니다.

치료

입원치료
특히 자살기도를 했거나 자살의 위험성이 높은 경우에는 입원치료가 원칙입니다. 이 외에도 감별진단을 위해 입원할 수도 있습니다.
약물치료
대부분의 주요우울장애는 정신치료나 인지치료만으로 회복되지 않으며, 약물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대부분의 항우울제는 2~3주 후에 효과를 보이기 시작하며, 대개 4~6주 정도가 지나면 충분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최소한 6개월은 약물 치료가 지속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 복용과 관련하여 주치의와 충분히 상의하시면서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심리사회적 치료
정신치료, 인지치료, 대인관계치료, 행동치료 등이 있으며 약물치료와 심리사회적 치료가 병행될 때 치료효과가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출처 : 최신정신의학(제5판) / 신경정신의학(대한신경정신의학회) / 정신건강의 이해(임혁·채인숙) / 자살예방교육 매뉴얼(보건복지부, 중앙자살예방센터)

도움 받을 수 있는 곳
· 지역사회정신건강복지시설 :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재활시설
·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병원, 개인정신건강의학과의원,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